FANDOM

보컬로이드 제국
사이트 분류 커뮤니티 (공식)
  • 현재 운영중
운영진 윤박사
스탭 10명
언어 한국어
회원 수 7931명 (2014년 1월 7일 기준)
총 방문자 수 297199명 (2014년 1월 7일 기준)
생성일 2013년 7월 23일
기반 네이버 카페
주제 보컬로이드
링크 [1]

보컬로이드 제국 (영어 표기 : Vocaloid Empire , 한자 : ~帝國) 은 2013년 7월 23일에 생성된 국내 보컬로이드 커뮤니티이다.

역사편집

시작편집

2013년 중순 윤박사가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면서 시작하였다. (조금 더 자세히 아는 사람은 추가 바랍니다.)

이후 처리, 상록수등의 국내 메이저 보컬로이드 아티스트들이 합류하면서 점차 활성화되나가고 있다.

성장편집

2013년 8월 22일 크리크루에 사이트 폐쇄 예고 전문이 올라오면서 크리크루의 아티스트들이 아트리와 보컬로이드 제국 등의 다른 사이트로 분산되기 시작했다. 그와 동시에 보컬크루, 세컨드 웨이브 등의 커뮤니티들이 다수 생김으로써 그 분산류의 일부는 다른 쪽으로도 나가기 시작했다.

2013년 10월 크리크루가 폐쇄되고 우회 사이트에는 보컬로이드 제국의 링크가 등록되어 있어 보컬로이드 제국이 공식임이 드러났다.

이후 시유 2주년 생일 이벤트, 제2회 보컬로이드 시유 UGC 공모전등을 개최하면서 크리크루의 빈 기능을 대채하고 있는 상태이다.

시스템편집

랭킹편집

자체적으로 랭킹을 제작, 업로드 하고 있다. 별도의 게시판 주간랭킹에 업로드되며 집계 방식은 다음과 같다.

추천 수×3 + 덧글 수×1
크리크루 랭킹과의 차이점편집
  • 랭킹이 3위(분야 독점시 4위~)까지만 기재됨
  • 유투브나 네이버 동영상을 바로 랭킹 페이지에서 감상이 가능하다
  • 오리지널 곡, 노래, 일러스트, 커버/연주, 기타 분야로 분류되어 업로드 된다
  • 집계 점수가 공개가 된다

2015년 2월 첫째주 랭킹을 마지막으로 랭킹시스템은 폐지되고 메인이 공지사항으로 변경되었다

이전까지의 랭킹은 그대로 보관하고 있는 모양

등급편집

원래 등급 제도가 있었지만, 윤박사가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는"이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2013년 11월 14일에 등급 제도를 없앴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회원은 "회원-스탭" 구도로 나뉘어져 있다. 원래는 "LV1-LV2-LV3-LV4-LV5-스탭" 의 구도였다.

채팅편집

네이버 카페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채팅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최대 수용인원은 채팅방 당 50.

또한 공식 채팅방만 있으며, 개인적으로 단체 채팅방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시판편집

각 게시판은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게 구분이 되어있으며, 특히 과거 크리크루에 업로드된 작품과 구분되어 업로드하게 되어있다.

또한 동영상 종류의 UCC, UGC를 업로드 할 때는 YouTube를 통해서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제국의 법도편집

보컬로이드 제국을 이용할 때 숙지해야할 공지사항, 규칙들이 수록되어 있는 게시판이다. 가입 직후 한 번 이상은 들러보고 주의해야 규칙을 어겨서 경고를 받는 일을 줄일 수 있다.

주간 랭킹편집

오리지널 곡, 노래, 일러스트, 커버/연주, 기타 총 5개 분야로 제작되는 주간 랭킹이 업로드 되는 게시판이다. 집계 후 업로드되는 때는 매주 일요일 오후이다.
업로드 시간은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스탭 마음대로이다.

주간 랭킹 1세대편집

2013년 10월 27일 스탭 Amy가 업로드한 랭킹 자료이다. 총 20위까지 등재가 되어있으며, 추천 수로만 집계를 하였다. 집계 기간은 7월 23일부터 10월 26일까지이며 당시 업로드 제목은 "제국 주간 랭킹"이다.

주간 랭킹 2세대편집

2013년 11월 4일에 윤박사가 업로드한 것을 최초로 Amy, 마린치(이)가 업로드 하는 가장 최신버전의 주간 랭킹이다. 정기적으로 주기를 맞춰 업로드된 주간 랭킹이며, 모든 분야가 골고루 등재되어있다. 더 세부적인 분야에서의 랭킹 집계는 집계 대상이 너무 많은데다가 1인 단위로 랭킹 집계가 되다보니 기타 분야로 통폐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듯 하다.

주간 랭킹 폐지 편집

2015년 2월 첫째주까지 이어져온 랭킹제도는 폐지되었고 더이상 갱신되지 않는다.

보컬로이드 UGC편집

보컬로이드가 쓰인UGC를 업로드 하는 게시판 그룹이다. 세부적으로 오리지널 곡, 커버/리메이크 곡으로 나뉘어져 있다.

오리지널 곡편집

순수 오리지널 곡을 업로드 하는 게시판이다. 보컬로이드가 들어간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이 주 원칙이지만, 같은 음성 합성 소프트웨어인 보카리나도 별도로 구분되지 않고 업로드 되고 있다. 또한 윤박사가 업로드한 UGC 업로드 메뉴얼이 등록되어 있다. 과거 보컬로이드 제국 초기 때는 (구)크리크루가 폐쇄 되기 전이라서 통합하여 업로드 하였지만, 폐쇄 이후로 구분되어 업로드 한다.

커버/리메이크편집

오리지널 곡을 다른 보컬로이드로 커버하거나 곡의 장르를 바꿔보는 등 각종 리메이크를 한 새로운 곡들을 업로드 하는 게시판이다. 때로는 오리지널과 다른 새로운 동영상이 업로드 되기도 하여 오리지널 만큼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일반 UGC편집

기존 보컬로이드 곡에서 파생된 분야로서 그 곡을 사람이 직접 부르거나 새롭게 재창조하여 보컬로이드가 포함되지 않은 형태로, 혹은 새로운 오리지널 곡의 동영상이 만들어져 업로드 되는 게시판 그룹이다. 각 게시판은 노래, 연주, 동영상, 일러스트/3D, 코스프레, 춤, 작곡 , 작사/소설 분야로 나뉘어져 구분된다.

이 일반 UGC 게시판 그룹은 사실상 기존 크리크루 플레이 크루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노래편집

일반적으로 보컬로이드가 오리지널인 곡을 작곡가로부터 MR을 받아 직접불러서 올리는 게시판이다. 물론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하며, 개인 혹은 팀 단위의 업로드가 가능하다. 믹싱, 녹음은 자유이며, PV 동영상의 경우에는 현재까지 저작권 문제가 정확히 정의되지는 않았으므로 사용했다는 표시정도는 해주는 편을 권장한다.

또한 전문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올리는 경우도 가끔 있으므로 항상 기대되는 게시판이다.
기존 크리크루 노래크루를 대체한다.

연주편집

피아노와 같은 악기를 사용해서 보컬로이드 곡을 연주한 것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피아노, 기타가 일반적이지만, 독특한 악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꽤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과거 크리크루에서는 을 치면서 플레이 크루에 연주를 했다고 올리는 사용자도 있었으므로 소리를 낼 수 있는 거의 모든 형태가 가능하다고 본다. 기존 크리크루 연주크루를 대체한다.

동영상편집

보컬로이드 오리지널 곡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동영상만 새롭게 만든 창작 결과물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대상이 되는 곡들은 대다수 정지 PV가 오리지널인 경우가 많으며, 동영상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이 가끔 대단한 동영상을 만들어오기도 한다.

일러스트/3D편집

일러스트와 3D그래픽을 이용한 창작 결과물을 업로드하는 게시판이다. 일러스트는 컴퓨터를 이용한 그림 뿐만 아니라 손그림도 포함된다. 3D의 경우에는 현재 그 입지가 넓지는 않지만 MMD3D MAX를 활용하는 작품들이 나올 것이라 기대되는 게시판이다.

코스프레편집

코스프레의 결과물인 사진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보통 보컬로이드코스프레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혹은 게임 캐릭터 등 코스프레의 대상은 다양하다. 남장, 여장도 가능하며, 코스플레이어들의 큰 참여가 필요한 게시판이다.

편집

일반적으로 공개된 안무나 창작 안무에 맞추어서 곡에 따라 춤춘 동영상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다른 게시판에 비해 크게 활성화 된 곳은 아니다. 기존 크리크루 댄스크루를 대체한다.

작곡편집

보컬로이드가 포함되지 않은 작곡 창작물을 업로드 하는 게시판이다. 본인이 직접 작곡해서 부르거나, 가사가 없는 MR수준의 곡들이 올라오게 된다. 혹은 기존 보컬로이드 곡을 편곡하거나 리메이크하여 보컬로이드가 제외된 버전이 여기에 포함된다.
실제 오리지널 곡의 MR은 공유게시판에 업로드해야 한다.

작사/소설편집

오리지널 보컬로이드 곡의 가사나 혹은 아직까지는 곡이 만들어지지 않은 창작 가사, 자작 소설을 업로드 하는 게시판이다. 게시판 내에서 작사와 소설란이 따로 분리되며, 기존 크리크루 소설크루를 대체한다.

한계편집

여느 커뮤니티가 그렇듯이 가입만 해놓거나 가입 초기에만 활동하고 그 이후로는 접속이 뜸해지는 소위 유령 회원이 존재한다. 전체 회원 수가 7724명인데 비해, 전체 글 수는 7580개라는 점. 조회수에 비해 덧글이 뜸한 '눈팅'등 다양한 인터넷의 한계가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드러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크리크루처럼 인구의 대부분이 10대, 특히 중·고등학생에 집중되어 있어서 보컬로이드 팬덤의 한계를 같이 보이고 있다.

장점편집

하지만, 빠른 시간에 크리크루유저 대부분을 흡수하고, 여러 이벤트들을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국내 공식 커뮤니티의 이름을 보컬로이드 팬 층에게 빠르게 알리고 있다. 스탭을 추가 모집하고, 파격적인 상품을 지급하는 등 과거 크리크루의 이벤트 때와 다르지 않은 인기를 빠르게 가져갔다. 또한 국내 보컬로이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최근에는 트위터의 보컬로이드 제국봇까지 등장하여 커뮤니티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연령대 분포편집

특징편집

앞서 서술했듯이 구성 인구의 대다수가 10대, 중·고등학생에게 집중되어 있다. 사실 젊을 때 취미 생활에 큰 시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대한민국 사회 특성상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하다.
구체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청소년 분포가 90%를 넘길 수도 있다는 추측이 존재한다. 계정만 성인으로 가입된 청소년 회원들을 고려하면 가능할 수도 있는 이야기.

이들 청소년의 투고율은 노래 혹은 그림 > 작사/소설 코스프레 > 나머지 분야 > 작곡순으로 추측되고 있다. 10대 작곡가들도 적진 않은데, 수준급의 곡과 동영상(PV)를 제작하는 아티스트들 중 10대 청소년들도 다수 분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공적 지식이 필요한 분야인 만큼 작곡에 대해서는 성인 프로들에게 밀리는 것이 현실.

같이 보기편집

대한민국의 보컬로이드 커뮤니티 (공식)
1세대 보컬로이드 공화국 2세대 크리크루 3세대 보컬로이드 제국